Home > 게시판 > 자료실

자료실

보도자료-[유한봉의 인생오계] 가슴 뛰는 비전을 준비하라!

  • 관리자
  • 2015-11-23 11:15:00
  • hit1314
  • 1.245.146.49
삶의향기좋은생각
[유한봉의 인생오계] 가슴 뛰는 비전을 준비하라!인생오계 ④ 업계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06.17  11:46:1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 유한봉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장 겸 100세 시대 은퇴연구원장, 前) 성락종합사회복지관장, 국립 공주대 LINC사업단 산중교수, 한국조폐공사 관리처장 등

[굿모닝충청 유한봉 대전광역시노인복지관장 겸 100세 시대 은퇴연구원장] 인생 80세 시대였던 얼마 전에는 ‘은퇴 후 8만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를 고민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은퇴 후 16만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를 고민해야 하는 인생 100세 시대이다. 8만 시간산출 근거를 보면 1일 11h × 365일 ×  20년 = 80,300 h (근로자 연간 2,000h = 근로 기준 40년)이다.

100세 시대 은퇴 후 40년을 16만 시간으로 계산하면 근로기준 80년의 시간이다. 인생 5계 준비 소홀하면 은퇴난민 (정년난민)이 된다. 그래서 은퇴설계는 선택이 아닌 규범이다. 다시 말해서 60세 은퇴 후 40년을 어떻게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이다.

노인이 되면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그 중에 사회적 변화에는 역할 상실, 호칭의 변화, 경제력 감소, 주변 사람들과의 사별 같은 변화를 겪는데 젊을 때 향유했던  왕성한 사회인의 역할을 상실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하다. 인생의 5고(苦) 중 무위고(無爲苦)로 역할 상실과 무의미 한 삶의 문제에 대한 대비책이다.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할 일도 없고, 오라는 데도 없고, 갈 데도 없고 무력증에 빠져 우울증에 이르기도 한다.

그 대책은 어떻게 준비해야 후회하지 않는 삶이 될 것인가? 중장년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학과나 직업을 본의 의사나 적성에 따라 결정하고 살아온 분들이 매우 적은 것이 현실이다. 어떻게 하다 보니 무슨 공부를 하고, 어떻게 하다 보니 어떤 직업으로 살다가 여기까지 왔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100세 시대를 4기로 나누어서 인생 3기 즉, 60세 이후 30년은 ‘부부시기’인데 4계절로는 가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인생의 겨울인 4기가 오기 전에 나의 꿈을 이루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그러면 그 소중한 시기에 무엇을 해야 할까? 해야 할 일속에는 경제활동, 봉사활동, 여가활동, 취미활동, 문화활동, 종교활동 그리고 장수시대에 중요한 평생학습 등이 있다. 인생 오계 중 생계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노후에도 소득활동을 계속하여야 하겠지만 생계와 건강문제인 신계가 해결된 사람은 소일거리를 찾아야 한다. 소일거리라고해서 시간 때우기 일이라면 의미를 부여하기 곤란하다. 따라서 나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있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의미 있는 일이란 무엇인가? 내가 언젠가 꼭 하고 싶었던 일, 재미있는 일, 보람을 느끼는 일, 안하면 후회가 될 일, 이루지 못하고 하지 못하면 일생에 후회가 될 일들을 적어보자. 더 나아가 나의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무슨 일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가?

여기에서 나의 비전을 찾아야 한다. 비전은 인생의 나침반이며 행복한 삶의 시작이다. 세계 오지 여행가에서 UN의 난민 봉사자로 변신한 한비야는 비전을 ‘가슴 뛰는 일, 피가 끓는 일, 죽어도 좋은 일, 행복한 일’ 이라고 했다. 비전은 내 일생애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징화한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나를 행복하게 하는 비전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을까? 유명한 저술자인 스티븐코비(Stephen Covey)의 인생의 목표 점검 리스트를 보면 ‘① 자신이 정말 잘하는 것(재능), ②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열정), ③ 우리 사회가 원하는 것(수요), ④ 옳다는 확신이 드는 것(양심)’인지를 확인해 보라고 한다. 이에 더하여 ‘⑤ 하늘의 뜻에 부합하는 것(사명)’ 이라면 삶의 의미와 행복을 느끼는 것이 천직(天職)이 될 수 있다.

우재룡 한국은퇴연구소장은 인생 2막을 위해서 인생 1막 후 하프타임(half time)에 삶의 목적과 의미를 모색하는 기회로 삼아야 하는데, 다음 여섯 가지 고민에 답을 얻었을 때 인생 2막을 열어야 한다고 했다. 여기서의 인생 1막은 (100세 인생 1~2기), 2막은 (3~4기)를 지칭한다.

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② 내가 어떤 사람으로 변하길 원하는가? ③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④ 나의 재능을 살려서 더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⑤ 앞으로 나에게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⑥ 어떤 환경이 나에게 적합한가?

은퇴 후 40년을 폼 나는 일만 찾다가는 아무것도 하기 어렵다. 내가 진정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고,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라! 일생을 살면서 가슴 뛰는 사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남은 생애만큼이라도 그렇게 살고 후회하지 않는다면 그게 ‘행복한 인생이고 성공한 인생’이 아니겠는가?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영국의 극작가 죠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의 묘비명은 ‘내가 우물쭈물하다가 그렇게 될 줄 알았다(I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라고 쓰여있다. 나의 묘비에는 뭐라고 적을까?

신은 시간을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졌다. 그러나 그 시간이 끝날 때 사람의 삶의 모습은 천차만별이다. 할 일을 못 찾거나 찾고도 시간을 허비한 사람은 인생의 실패자이다. 가슴 뛰는 비전을 준비하고 산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이고 영웅이다. 바운스(bounce)의 행복을 가왕(歌王)이라고 조용필만 느끼라는 법은 없다. 누구든지 지혜롭게 준비하는 자가 얻는다. 모든 준비의 시작은 빠를수록 좋다, 은퇴 후 40년이 행복할 일을 찾자. 나는 비전이 없다거나 사치라는 생각을 버리고 오늘부터 나만의 가슴 뛰는 비전을 찾자. 이것이 인생오계 중 ④ 업계(業計)이다.
다음 번에는 인생오계 ⑤ 심계 : 관계가 좋으면 행복하다! 인생의 5고(五苦) 중에 고독과 소외 문제, 외로움, 즉 고독고(孤獨苦) 대책이다.
 

“인생오계” 집필계획
1. 인생오계 ① 서론 : 100세 시대, 인생설계는 무엇인가?
2. 인생오계 ② 생계 : 자식은 버리고 철밥통은 채우라!
3. 인생오계 ③ 신계 : 내 건강은 나의 습관이다!
4. 인생오계 ④ 업계 : 가슴 뛰는 비전을 준비하라!
5. 인생오계 ⑤ 심계 : 관계가 좋으면 행복하다!
6. 인생오계 ⑥ 사계 : 존엄하게 인생을 마무리하라!
7. 인생오계 ⑦ 결론 : 인생설계는 준비가 답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